경주 여행
사계절 경주
한국관광의 메카 “Beautiful Gyeongju”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취향대로 즐기는 여름 경주
-5가지 테마 경주 여름 여행지 20선- - 따가운 햇볕이 우리를 밀어 내도, 더운 숨이 우리를 막아도,
여름만의 매력을 즐기기 위한 우리의 여행은 계속된다.
경주의 주요 여름 여행지를 다섯 가지 테마로 묶어서 소개한다.
입맛대로 취향대로 경주의 여름을 즐겨 보자.
Theme1. 경주, 바다

▲ 경주 관성솔밭해변
경주에도 바다가 있다. 시가지에서 40분 – 50분 정도 달리면 가슴마저 탁 트이는 수평선이 우리를 맞이한다. 경주시에서 관리하는 해수욕장 4곳을 모았다. 안전하고 신나게 해변 피서를 즐겨 보자.
- Tip. 2025년 경주시 해수욕장 운영 정보
- 기간2025년 7월 11일(금) - 8월 17일(일)
- 시간09:00 – 19:00
- 메모인명 구조요원, 해변 순찰 인력 등 해상 안전요원 배치
#1. 오류고아라해변

경주 동해안의 최대 항구인 감포항 인근에 있는 해변으로 아름다운 호선의 백사장이 약 1km 형성되어 있다. 해변 곁의 우거진 송림에는 국민여가캠핑장이 조성되어 카라반 캠핑와 오토캠핑이 가능하다. 감포항을 비롯해 송대말 등대, 척사항 등대 등 주변 볼거리가 풍부한 점도 매력이다.


- 위치경주시 감포읍 동해안로 2468-7
#2. 나정고운모래해변

모래가 고와 붙여진 어여쁜 이름을 가진 해변이다. 전촌항과 나정항 사이에 자리한다. 차박, 야영의 성지로 알음알음 유명했던 곳으로 경주시에서 넓은 주차장을 정비해 안전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장으로 조성했다. 오션뷰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캠퍼들에게 인기가 높다. 해변 곁의 쉼터 건물에는 북카페, 전망대 등이 있어 해변을 더욱 아름답고 편안하게 담을 수 있다.


- 위치경주시 감포읍 동해안로 1976
#3. 봉길대왕암해변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문무왕의 수중릉이 있는 해변이다. 문무대왕면의 젖줄인 대종천과 바다가 만나는 곳에 해변이 형성되어 있다. 문무왕의 아들인 신문왕이 아버지를 위해 지은 절인 감은사지, 아버지의 묘소를 참배하기 위해 지은 전망 누각 이견대가 인근에 모여 있다. 잔잔한 해변에서 물놀이를 즐기며 경주 동해안의 문화유산을 함께 돌아보는 덤을 누릴 수 있다.


- 위치경주시 문무대왕면 봉길해안길 11
#4. 관성솔밭해변

경주 동해안의 최남단에 자리한 해변이다. 멋스러운 해송림이 해변 곁에 있다. 최근에는 해변 산책로 곁에 인공 야자수와 밀짚 파라솔을 설치해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마을회에서 운영하는 야영지가 있는 곳으로 해변 가까이에서 노지 야영을 즐길 수 있다.


- 위치경주시 양남면 수렴리 489-19
Theme2. 폭포&계곡 비경
시원하게 떨어지는 물줄기가 여름 더위를 잊게 한다. 바다의 짠 물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평화롭고 아름다운 경주의 폭포, 계곡 곁에서 여름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
#5. 산내 동창천 청룡폭포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눈이 시원해지는 경주 산내면으로 간다. 굽이굽이 산길을 지나면 등장하는 산내면 소재지 인근에 동창천 청룡폭포가 있다. 수심이 얕고 물살이 세지 않아 물놀이하기 좋은 포인트로 하천 곁의 암벽에 인공폭포인 청룡폭포가 조성되었다. 여름 시즌에 가동하는데 절벽 꼭대기에서 물이 쏟아져 내려와 청량함을 더한다.


- 위치경주시 산내면 외칠리 산 1
#6. 양남 상계 폭포

경주 동해안의 양남면으로 간다. 해변을 등지고 내륙으로 조금 들어가면 상계리 마을에 닿는다. 청수폭포라고도 부르는 상계폭포가 계곡 기슭에 보물 숨겨놓듯 자리한다. 피부병을 고치려는 사람들이 폭포수를 맞으러 오기도 했다고 전해질 만큼 물이 좋기로 알려져 있다. 폭포 아래로 내려가는 덱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폭포 앞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 위치경주시 양남면 상계리 산188
#7. 기림사 용연 폭포

문무대왕면 함월산 기슭의 천년 고찰 기림사에서 탐방로를 따라 15분 정도 걸어가면 용연 폭포와 만나게 된다. 이곳 용연폭포에는 신문왕과 관련한 설화가 하나 전한다. 신라 신문왕이 문무왕의 수중릉을 참배하러 갔을 때 동해의 용으로부터 만파식적과 옥대를 받았다. 돌아오는 길에 옥대 장식 하나를 떼어 물에 던지자, 용이 되어 하늘로 승천하였다는 이야기이다. 동굴을 연상하게 하는 절벽에서 물줄기가 쏟아져 내리는 풍경은 설화와 어우러지며 신비로움을 자아낸다.


- 위치경주시 양북면 기림로 437-4
#8. 옥산서원 세심대

조선의 성리학자 회재 이언적 선생의 학문과 덕망을 기리고자 지은 옥산서원에서 여름을 나기로 한다. 서원 앞에는 옥산천이 흐르는데 개울 곁의 너럭바위가 시선을 이끈다. 이언적 선생이 마음을 씻는 바위라는 뜻으로 ‘세심대’라는 이름을 붙인 곳이다. 여름철이면 이곳이 가족 단위 피서지로 변신한다. 물살이 세지 않고 수심이 얕아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하기 좋다.


- 위치경주시 안강읍 옥산서원길 216-27
테마3. 초록 숲길
태양을 지워주는 빼곡한 잎사귀들이 있는 숲으로 간다. 피톤치드, 맨발 산책, 아름다운 경관까지 각양각색 매력이 있는 숲이 경주 곳곳에 있다.
#9. 건천 편백나무 숲내음길

5개의 봉우리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오봉산의 초입에 편백나무 숲이 자리한다. 수령 50년 남짓한 편백나무 약 1만 그루가 울창하게 숲을 이루는 곳으로 숲 사이사이에 산책로가 내어져 거닐기 좋다. 편백나무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물질로 알려진 피톤치드를 왕창 뿜어낸다. 편백나무 숲내음길을 걸으며, 치유와 건강의 시간을 스스로에게 선물해 보자.


- 위치경주시 건천읍 송선리 산166-1
#10. 토함산 수목경관숲

토함산의 일원인 장항리 정상부에 수목 경관 숲이 조성되었다. 일몰이 아름다운 곳, 별 보기 좋은 곳으로 알려진 경주 풍력발전과 연계하여 조성된 아름다운 숲이다. 23헥타르의 면적에 자리하며 다채로운 관목 약 10만 그루가 식재되어 있다. 7기의 거대한 프로펠러 아래 계절 꽃이 피어나고 푸릇푸릇 초목이 우리의 오감을 즐겁게 한다. 숲 사이에는 거닐기 좋은 산책로가 갖추어져 있어 산 정상의 청아한 바람을 느끼며 여유로운 산책을 즐길 수 있다.


- 위치경주시 문무대왕면 장항리 산599-6
#11. 황성공원 맨발산책길

솔숲 산책로가 내어져 있는 도심 속 공원 황성공원에 맨발길이 조성되었다. 760여 미터의 구간을 순환할 수 있는 맨발 길은 황톳길, 몽돌 길, 평상 쉼터, 건강 지압 보도 등 구간 구간 다채롭게 길이 구성되어 있다. 맨발 걷기를 마친 뒤 발을 씻고 옷가지를 털어낼 수 있는 세족장도 마련되었다. 여름에는 황성공원 솔숲 산책로 곁에 피어나는 보랏빛 맥문동도 함께 담는 호사를 누린다.


- 위치경주시 황성동 371-3
#12. 금장대 생태습지공원

형산강과 북천이 만나는 지점의 기암절벽에 전망 누각 금장대가 있다. 하늘을 날던 기러기도 풍광에 반해 쉬어갔다는 이야기가 전할 만큼 수려한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다. 금장대 아래의 강변에는 수변 생태자원의 보고인 습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 습지를 따라 다양한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산책로가 내어져 있다. SNS에서 유명한 금장대 나룻배 포토존도 바로 이 습지 공원에 자리한다.


- 위치경주시 석장동 산38-8
테마4. 동해안 경주의 유산
첨성대와 대릉원, 불국사, 석굴암 등 내로라하는 신라 천 년의 문화유산이 있는 경주의 내륙을 벗어난 동해안에도 경주의 유산이 가득하다. 역사를 품은 문화유산과 자연의 걸작품인 자연유산을 함께 만나본다.
#13. 문화유산_문무대왕릉

삼국통일을 이룩한 신라 문무왕은 죽어서도 동해의 용이 되어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겠다고 하며 동해안에 장사 지내라고 유언했다. 봉길대왕암해변에서 약 200미터 떨어진 지점에 문무왕의 수중릉으로 추정되는 대왕암이 있다. 자연 바위를 이용해 조성한 문무대왕릉은 하늘에서 보면 동서남북으로 물길이 내어져 있다. 이 장치 덕분에 수중릉 중심부는 고요하고 잔잔하다.


- 위치경주시 문무대왕면 봉길리 26
#14. 문화유산_감은사지

신라 문무왕은 삼국을 통일한 후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한 호국 사찰로 절을 짓기 시작했다. 절이 다 지어지기 전에 왕이 죽자, 그의 아들 신문왕이 마저 지어 682년에 완성하였다. 오늘날에는 동서 삼층석탑과 금당터 등 석탑과 건물지, 석조유구 등이 남아 있다. 금당터 지하에는 배수시설로 보이는 석조 유구가 있는데, 설화에 의하면 해룡이 된 문무왕이 절에 자유롭게 드나들게 하기 위한 장치였다고 전해진다. 거대한 위용을 뽐내는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은 야경도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 있다.


- 위치경주시 문무대왕면 용당리 17
#15. 자연유산_양남 주상절리군

주상절리는 주로 화산암 지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위로 솟은 모양의 육각형 돌기둥을 뜻한다. 이 주상절리 지형이 경주 바다에도 있다. 양남면 읍천리 인근에 군부대가 철수하면서 숨겨져 있던 비경 ‘양남 주상절리군’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이곳에서는 위로 솟은 모양, 기울어진 모양, 누운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를 볼 수 있다. 그중에 압권은 부채꼴 모양의 방사형으로 펼쳐진 부채꼴 주상절리이다. 이 부채꼴 주상절리를 가장 잘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전망대가 있고, 해안을 따라 주상절리를 관찰할 수 있는 지오트레일 ‘파도소리길’이 조성되어 있다.


- 위치경주시 양남면 동해안로 498-13, 주상절리 전망대
- 전망대 관람 시간09:00-18:00 (월요일 휴관)
#16. 자연유산_골굴사 타포니

한국의 둔황석굴이라 불리는 사찰로 함월산 기슭에 자리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 석굴 사원이 있는 곳이자 불가 수행법인 선무도의 본산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골굴사는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중 한 곳으로, 풍화작용으로 암석에 벌집 모양으로 구멍이 뚫린 지질 형태인 타포니 지형을 곳곳에서 관찰할 수 있다. 사전에 예약하면 골굴사 일대의 지질자원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다.


- 위치경주시 문무대왕면 기림로 101-5
- 메모지질공원 해설 신청 ※사전 예약 필수 054-779-6365
테마5. 동해안 포토스팟
일단 셔터를 누르면 그림이 된다. 경주 동해안의 사진 찍기 좋은 스폿을 모았다.
#17. 송대말 등대

감포항에서 북쪽을 바라보면 곶과 같이 뾰족하게 튀어나온 언덕이 눈에 들어온다. 소나무가 펼쳐진 평평한 땅끝이라는 뜻의 ‘송대말’이다. 이 언덕 끝에 경주스러움 가득한 등대가 있다. 한옥 건물에 신라 삼층석탑을 형상화한 등탑이 올려진 송대말 등대다. 등대 앞에는 나무 덱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인생 사진을 남기기 좋다. 한옥 등대 건물은 리모델링을 거쳐 빛 체험 전시관으로 꾸며져 있다. 송대말 등대 앞 바다는 여름 시즌 근사한 스노클링 포인트가 된다. 다채로운 즐거움이 있는 송대말에 머물러 간다.


- 위치경주시 감포읍 척사길 18-94
#18. 전촌 용굴

감포항 인근의 아담한 미항 전촌항에서 호젓한 해안 덱 산책로를 따라 약 10분 정도 걸어가면 신비로운 분위기가 주변을 감싸는 동굴, 전촌 용굴에 닿는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용과 관련된 설화가 깃든 곳이다. 감포 앞바다에 마을을 지키는 다섯 마리의 용이 살았는데 4마리의 용이 살았던 동굴을 ‘사룡굴’, 1마리의 용이 살았던 동굴을 ‘단용굴’이라 부른다. 파도와 시간이 만들어낸 걸작, 해식동굴은 경주 동해안의 비경이자 인생샷 스폿으로 인기를 누린다.


- 위치경주시 감포읍 장진길 39
#19. 지경리 해변과 동굴

울산과 이웃한 경상북도의 지역 경계라 하여 ‘지경’이라는 지명을 가진 지경리 해변에서 숨은 사진 명소를 만났다. 지경 방파제에서 북쪽으로 약 400m 해안을 따라 걸어가면 한눈에 보아도 멋이 흘러넘치는 기암괴석 군단이 나타난다. 해안가에 경쟁적으로 제멋을 뽐내며 늘어선 갯바위들이 눈을 호강시킨다. 조금만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그 자체로 멋진 프레임이 되어 주는 해식동굴이 있다. 동굴 안에서 바다와 피사체를 함께 담으면 막 찍어도 그림이 된다.


- 위치경주시 양남면 지경길 35
#20. 감포해국길

개항 100년의 역사를 가진 감포항 어귀 마을 골목 곳곳에 시간이 새겨져 있다. 일제 수탈의 아픈 역사를 품은 적산가옥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데, 그 사이의 골목 벽을 보랏빛 해국이 장식하며 아픔을 어루만진다. 감포 바다에 자생하는 해국이 그려진 벽화 골목을 거닐며 이야기 가득한 감포의 짙은 매력에 빠져 본다.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진 ‘해국 계단 포토존’은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다.


- 위치경주시 감포읍 감포로 119-6
- 경주시청이 창작한 사계절 경주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