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동천동민 화합한마당축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0-03-02

noname01.jpg

경인년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동천동에서는 청년회(회장 손해익) 주최로 북천둔치에서 오후1시부터 동민화합 한마당 축제가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백상승 경주시장을 비롯한 이상효 도의회 부의장, 이삼용 의원, 이무근 의원, 이태식 동장 등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하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우리 민속 고유의 민속놀이를 즐기면서 동민 모두가 화합·단결 하는 장이 되도록 기원하였다.

이날 행사로는 통별, 단체별 윷놀이를 비롯하여 연날리기, 제기차기, 널뛰기, 각자의 소원을 담은 소원 지 올리기, 풍물놀이, 쥐불놀이와 동민의 안녕과 동천동의 번영을 비는 기원 제를 올린 후 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으며 행사장 한 켠에는 먹 거리(오뎅, 두부, 김치 등)를 준비하여 풍성함을 더하였다.

정월대보름 달에 절을 하면 여름에 더위를 타지 않고 일 년 동안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 믿었던 선조들처럼, 훨훨 타오르는 달집을 바라보며 한 해 동안 무병과 행복을 기원하는 저마다의 소원을 빌었다.

달집태우기 등의 민속놀이는 시내에서는 처음으로 동천동 청년회에서 2002년부터 시작하여 계속해 오고 있으며 한해의 희망찬 설계와 동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화합 한마당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파일
다음글
외동 기능성 가바 청정 미나리 본격 출하
이전글
화산 숯불 식당 소년 ㆍ소녀 가장 사랑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읍면동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