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역사, 미래의 빛 【 경주 술과 떡 잔치 2009 】개막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9-04-16
- 미스경북선발대회, 인기가수 축하공연, 경주 전통주 브랜드 대회, Food Show, 주령구 놀이, 주향 감별하기, 경주 떡메 난장, 향(香)과 색(色)의 만남, 술과 미용, 신라오(五)떡 체험, 전통주 만들기, 전통주 칵테일 쇼 등 -

천년고도 경주서 우리의 맛과 멋과 흥에 흠뻑 젖어보세요 !

천년고도 경주시의 문화관광대축제인『경주 술과 떡 잔치 2009』가 "천년의 역사, 미래의 빛" 이란 주제와 “경주의 향(香)과 색(色)” 이란 부제로 18일 화려한 개막식을 갖고 23일까지 6일간 유서 깊은 황성공원에서 열려 60만 여명의 국내·외 관광객들이 행사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경주문화관광축제조직위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향(香)-천년의 역사, 현(現)-과거를 지나 미래로, 색(色)-미래의 빛” 으로 꾸며져 관람객이 함께 경주의 술과 떡을 맛보고, 함께 즐기며, 다채로운 문화체험도 경험할 수 있는 오감축제로 펼쳐지며 행사기간 내내 가족과 연인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의 기회와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많은 관람객들의 눈과 입을 매료시킬 것이다.

□ 개막행사
행사 첫날 오후 5시부터 주무대에서는 내·외 귀빈 및 관광객과 시민 등 5천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식전축하공연행사로 『떡메난장』이 열리고 이어 올해 열 두 돌을 맞이하는 경주 술과 떡잔치를 경축하는『개막의식행사』를 시작으로『2009 미스경북선발대회 본선』『테이, 휘성 등 인기 가수 축하공연』이 열려 행사 분위기를 한껏 고무시키며 이에 앞서 17일 오후 7부터 9시까지『2009 미스경북선발대회 전야제 축하연』이 『하춘화, 남진』등 인기가수와 함께 축제의 화려한 서막을 장식한다.

□ 주제행사
향(香) <신라, 천년의 빛이 하늘에서 지상으로 재림하다>
개막행사시 행사장 동선중앙에『경주 술과 떡 잔치 2009』개막선언과 함께 상징 기둥을 통해 신라 천년의 빛이 하늘에서 기둥을 통해 『경주 술과 떡잔치 2009』 행사장을 빛으로 밝힌다.

현(現) <우리,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를 꿈꾸다>
축제 행사장 중앙에 상징물(빛기둥, 포석정)을 설치하여 축제의 주제 재인식

색(色) <경주의 색, 미래의 빛으로 발하다>
23일 오후 7시 폐막행사시 폐막 선언과 함께 “천년, 재림의 빛” 상징 기둥 소등

□ 특별행사
<제1회 경주 전통 주 브랜드 대회>
19일 오후1시부터 4시까지 주무대에서는 전통주를 밑술로 하고 다양한 첨가제를 사용하여 브랜드한 전통주칵테일 작품 경연대회가 열린다.
참가자는 1차 서류심사에서 통과한자들이 펼치며 시상으로는 △최우수상 1명(경주시장상) 상금 300만원 △우 수 상 : 1명(대학교총장상) 상금 200만원 △장 려 상 : 2명 상금 100만원 △입 선 : 10명 상금 50만원

<동주도시 홍보단 공연>
행사기간 내내 주무대에서는 익산을 비롯 공주, 상주, 영주, 원주, 제주, 진주, 충주 등 8개 도시가 참가하며 공주시 홍보단의 공연으로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공연이 진행된다.

□ 공연행사
<Food Show>
행사기간 내내 오후 1시와 4시 주무대에서는 전문공연단이 출연해 요리를 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을 공연으로 구성해 선보이는 Food Show를 한다

<주령구 놀이>
행사기간 내내 주무대에서는 사회자가 신라시대 전통복장을 입고 사회자와 함께 신라시대 궁중에서 연회 때 즐겨 놀던 주령구를 이용하여 관람객 및 시민들과 함께 놀이를 즐기면서 벌칙 등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볼거리와 직접 체험행사를 해 볼 수 있다.


<주향 감별하기>
행사기간 내내 주무대에서는 술의 종류별로 눈을 감고 청주, 소주, 약주, 막걸리 등의 경주 전통주를 이용하여 관람객이 술을 먹어보고 향으로 술의 이름이나 재료 등을 맞추는 레크리에이션과 교육적 효과를 접목한 체험행사인 주향 감별하기 행사를 마련했다.

<경주 떡메난장>
19일 오후 6시부터 주무대에서는 전문공연단인 아츠플레이가 떡과 관련된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공연으로 친근감 제고 비언어극 공연의 장점을 살린 강한 리듬의 공연인 경주 떡메난장을 선보인다.


<향(香)과 색(色)의 만남>
19일 오후 7시부터 팝페라 일렉공연과 퓨전국악단의 화려한 무대가 펼쳐진다.

□ 체험행사
〈술과 미용〉 술과 미용에 대한 효과 체험공간
행사기간 내내 중앙동선 내 특별전시장에서는 서라벌대학 웰빙뷰티학부가 술과 미용에 대한 효과 체험공간을 마련한다.
무료행사 : 집에서 먹다 남은 술로 미용수 만드는 방법 배우기
유료행사 : 각종 술을 이용한 마사지 및 팩 체험

<빠져보는 술〉 청주를 이용한 족탕 체험
행사기간 내내 중앙동선 내 특별전시장에서는 단체 및 개인이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청주를 이용한 연인족탕, 가족족탕, 효도족탕, 족탕 체험을 마련했다.
무료행사 : 간단히 만드는 족탕용 청주 중탕법
유료행사 : 각종 청주를 이용한 이벤트 족탕체험

<전통주 만들어 보기>
행사기간 내내 지정 부스에서 농촌진흥청이 맡아 추진하는 전통주 자가 양조기(소형 찜기를 이용하여 직접 술을 단시간에 만들어 볼 수 있는 기계)를 이용한 즉석 전통주 만들기 체험, 즉석 양조기기로 약45분 정도에 완성 가양주를 만들어볼 수 있다.

<신라 오(五)떡 체험>
행사기간 내내 중앙 체험장에서는 경주시 생활개선회가 떡을 만드는 5가지 유형의 체험을 실시함으로서 떡을 만드는 제조별 과정을 체험하고 떡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며 유료 및 무료행사를 복합적으로 운영하는 체험행사를 실시한다.
오떡: 빚는 떡(경단), 찌는 떡(팥시루떡), 치는 떡(인절미) 지지는 떡(화전,빈대떡), 삶는 떡(꿀물경단)

이밖에도 떡 메치기 한마당, 가족 떡 만들기, 찾아가는 술(모비딕), 잔치집의 술창고, 신라천년의 미소, 전통다례체험, 신라의 향-먹전시, 전토놀이 체험등이 마련됐다.

□ 전시행사
〈경주, 역사의 술향(香), 천년을 이어온 제조 술〉
행사기간 내내 중앙동선 특설전시관에서는 술의 주원료인 찹쌀, 누룩과 밑술인 주모, 고두밥, 사입, 용수과정 등 전통주 제조과정인 술과 떡의 역사 및 유래와 전설 및 실물 술과 떡 제조 도구 80점을 전시한다.

이밖에도 한국의 주안상 차림, 경주옛날 사진, 서라벌 분재 약 80여점이 전시된다.


□ 판매행사
△ 떡 판매 △ 축제 식당 △ 경주 특산주 판매 △ 농·수·축산물 판매장 △ 민속공예품 판매장 △ 경주시 관광상품 판매장 경주 특산물을 이용한 술안주 판매 부스 등이 각각 운영된다.

□ 폐막행사
『경주의 술과 떡 잔치 2009』를 마무리하고 문화 관광도시 경주를 널리 알려 우수한 축제의 장으로 승화되기를 염원하는 『풍물난장』 과 『폐막대동제』 및 천년고도 경주의 다양하고 아름다운 역사, 문화, 예술 미래가 레이저로 표현되어 축제장과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으면서 이번 행사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파일
다음글
경주시, 행정인턴 추가 25명 채용
이전글
경주축산농협 현곡 한우작목반 농협중앙회 협동조직대상 수상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