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 투자하는 경주시...“든든한 후원자 될 것”

작성자
홍보담당관
등록일
2024-03-11
< “청년이 머무는 도시 조성”... 경주시, 지역 청년들의 주거·취업·창업 위해 전방위적 지원 >

경주시 인구청년담당관 소속 공무원들이 경주시가 발간한 ‘2024년 경주시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를 홍보하고 있다.

- 주낙영 시장 “청년들의 성공적인 정착 위해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 내놓겠다” 강조

경주시가 지역 청년 누구나 교육받고, 일할 수 있는 도시 건설을 위해 전방위적인 맞춤 정책에 나선다.

먼저 지역 청년들의 취‧창업을 돕기 위해 조성된 경주시 청년센터 ‘청년고도’가 인기몰이 중이다.

경주시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2021년 4월 마련된 ‘청년고도’는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지역 청년들의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취업 면접에 필요한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 주면서 구직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은 물론,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컨설팅도 지원하고 있다.

또 지역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줄이기 위한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과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도 인기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은 경주에 주소를 둔 19~34세의 부모님과 별도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이 대상이며, 생회 1회 한도로 월 20만원 씩 최대 12월 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은 경주에 주소를 둔 19~34세 연소득 5000만원 이하(부부합산 7000만원 이하) 무주택 임차인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 30만원 이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 워라밸 지원 사업’도 빼놓을 수 없는데, 경주에 거주하면서 거주 내 직장에서 3년 미만 재직한 19~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의 자기계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경주 지역 내 중소기업에 취업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기업체 채용 초기 건강검진비 10만원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신규경력직 건강검진비 지원 사업’도 청년들에게 큰 인기다.

이밖에도 경주시 거주 19~39세 예비 창업팀을 대상으로 1팀당 최대 1200만원과 공통경비 3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지원 사업’도 창업에 관심 있는 지역 청년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위해 경주시는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취업, 창업, 주거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며 “경주시는 앞으로도 지역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열정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든든한 후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다음글
빈집 수리해 ‘마을호텔’로… 내국인 숙박가능한 경북 1호 도시민박업 ‘경주서 시작’
이전글
경주시, 충효지구 침수예방사업 본격 추진···다음달 실시설계 착수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시정포커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