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과 행복나눔 봉사단 휴일반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03-29
< - 맞춤형 복지서비스 연계로 복지체감도 향상- >

4.자원봉사.jpg

경주시 복지정책과(과장 홍염도) 행복나눔 봉사단은 지난 26일 휴일도 잊은 채 구슬땀을 흘리며 전 직원이 중부동 소재 다문화 한부모가정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도배와 장판교체를 하였다.
복지정책과 직원 20여명으로 구성된 행복나눔 봉사단은 매월 지역의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들을 직접 방문하여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봉사와 나눔문화 정착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봉사단체이다.

이날 자원봉사를 실시한 대상가구는 복지정책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위기가구 사례관리 사업 대상자로 문화적인 이질감과 취업문제, 자녀교육문제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문화가정이다.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던 세대였으나 벽과 천정 전체에 곰팡이가 심각하여 어린자녀의 건강마저 위협하는 상황이지만 법적으로는 주거환경 개선서비스 지원이 어려워 지역의 민간자원인 김씨봉사단과 함께 행복나눔 봉사단원들이 직접 나서 도배와 장판을 교체해 주는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현재 복지정책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례관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위기가구에 대하여 전담사례관리자가 지속적으로 개입하여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복지자원을 연계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보다 나은 삶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130여 세대에 걸쳐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민간자원의 연계등 단순서비스 연계는 연간 수천건을 넘고 있어 향후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파일
다음글
나눔을 함께하는 간호센터 자원봉사단
이전글
그린코리아! 녹색새마을운동 경주시새마을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생활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