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성·식품매개성 전염병 예방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6-06-09
< -홍보 현수막 게시, 관내 학교 홍보, 질병정보 모니터 운영체계 구축- > 경주시는 날로 기온이 상승하여 각종 수인성 및 식품매개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을 맞이하여 시민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전염병 예방 홍보 활동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6월 한 달을 수인성 및 식품매개성 전염병 예방 홍보 활동의 달로 정해 시가지 주요지점에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고, 질병정보 모니터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등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전염병 예방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 보건소에서는 설사환자 및 전염병환자 발생시 즉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하고 학교 급식 및 단체관광객을 접대하는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당부하고, 관내 급수시설 정기점검 및 염소 소독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부탁했다.

또 시가지 주요네거리에 수인성 및 식품매개성 전염병 예방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고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여름철 전염병 예방 유인물을 제작해 배부키로 했다.

그리고 전염병의 발생양상을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 분석하여 전염병 발생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병의원 21개소를 비롯한 산업체, 보건교사, 보건지소 및 진료소 등 총 110개소에 대한 질병정보 모니터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이들 질병정보 모니터 주요 활동내용으로는 △ 전염병 예방을 위한 주민계몽 △전염병 환자 발견, 검체채취 및 진단 시 인적사항과 유행상태 파악 통보 △ 기타 전염성 질환의 유행상태를 판단하여 보건소, 보건지소, 진료소에 통보하게 된다.

한편 수인성 전염병이란 주로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을 먹었을 때 일으키는 질병으로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식중독, 비브리오 폐혈 증 등이 있다.

시 보건소에서는 장티푸스예방접종을 식품접객업소 근무자는 무료, 일반인은 3,500원이며,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해 물은 항상 끊여서 먹고 음식은 반드시 익히거나 끊여서 먹으며 육류, 패류, 생선은 날 것으로 먹지 말며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고, 도마, 행주, 식기류는 삶아서 소독하거나 햇볕에 말려줄 것”을 당부했다.
파일
다음글
경주시 서면보건지소 신축
이전글
【제19회 세계금연의 날】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생활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