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예방법, 알고 계십니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3-25
< “고혈압, 당뇨 적신호 미리미리 알고 체크합시다!! ” >

보건소_프로그램.JPG

경주시보건소는 2013년 주민건강지원센터 상설프로그램으로 보건소 비전인 “모든 시민이 행복한 Healthy City 경주” 구현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3월부터 시행중에 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약 25%가 심뇌혈관질환과 당뇨병이다. 세계 성인인구의 20~25%가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며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하여 심뇌혈관이 발생하거나 사망할 위험이 2~3배 높다.

평소 건강진단 결과에 복부비만, 당뇨병, 내당능장애, 이상지혈증, 고혈압 및 고요산혈증 등의 이상소견이 3개 이상 해당될 때,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게 된다.

이번 건강테크 프로그램은 점점 증가추세에 있는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낮춤으로써 지역 내 심혈관질환과 당뇨병 발생률을 낮추는데 목적이 있다.

연중 상설 운영하는 건강테크 프로그램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데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가 5단계를 거치는 동안 건강한 체력을 회복하고 유지 관리능력을 스스로 향상시키게 된다.

건강테크 5단계는 자기 체력 바로알기, 대사증후군 예방 관리1(고혈압), 2(당뇨), 일상에서의 건강관리법(금연·운동·영양·절주) 알기, 변화한 나 사랑하기 등이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체력측정 후 운동처방사와 함께 스스로 목표를 정한 다음,
신체활동량증가를 위해 매일 30분 이상 중등도 이상의 운동을 하게 된다.

영양사로부터는 식습관개선 즉, 혈당지수 낮은 음식섭취와 불포화지방산 섭취로 녹황색채소 섭취, 그리고 혈압상승예방을 위한 소금 섭취량 감소를 권장받는다.

경주시 보건소에서는 주민건강지원센터의 건강테크 프로그램의 상설화로 대사증후군의 예방 및 관리로 생활습관교정이 중요함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담당 간호사, 치과위생사와 함께 신청일로부터 1개월 동안 표준체중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금연, 절주, 구강관리 등 건강한 생활습관 교정에 대한 상담도 함께 받을 수 있으며 가벼운 신체활동, 명상, 요가, 이완요법등 스트레스 조절방법도 지도받을 수 있다.

건강테크프로그램을 통하여 심뇌혈관질병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을 예방함으로써 더욱더 건강하고 행복한 경주시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주민건강지원센터의 활약이 기대된다.
파일
다음글
“아름다운 기억을 위한 두뇌힐링”
이전글
부산가톨릭대학생 경주시 정수장 견학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최신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