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47명 첫 입국… 농촌 인력난 해소 기대

작성자
공보팀
등록일
2023-02-22
< 캄보디아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난 20일 입국, 26호 농가 배치 완료 >

20일 캄보디아 외국인 47명이 경주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입국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지난해 농업연수 프로그램 연수생 42명 포함… 무단이탈 예방, 생산효율 극대화 기대

경주시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47명을 유치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일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들을 상대로 관련기관의 범죄예방‧이탈방지 사전교육과 입국절차 등을 거쳐 26호 농가에 배치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 5개월 단기간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시는 앞서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유치를 위해 지난해 60명의 외국인이 지역 농가에 머물면서 2개월 정도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농업연수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올 상반기 입국한 계절근로자 중 지난해 농업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한 연수생 42명이 포함돼 있어 근로 효율 향상뿐만 아니라 무단이탈 예방, 생산 극대화 등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입국한 계절근로자는 7월 17일까지 지역에 거주하며, 비닐하우스 농가 위주로 토마토, 딸기, 멜론 등 농작물 재배에 힘을 보탠다.

시는 안정적인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추진을 위해 상반기 운영을 토대로 하반기 계절근로자 운영방안을 수립해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참여 농가는 계절 근로자에게 적정한 주거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최저 임금·근로기간·초과근로 보장 등 근로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주낙영 시장은 “올해 첫 시작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농촌인력지원TF팀을 신설했다”라며 “이번에 선발된 계절근로자가 성실하게 근로해 내년에도 재입국할 수 있도록 근로자 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다음글
주낙영 경주시장, 고준위 방폐물 특별법 조기제정 촉구
이전글
경주시, 2024년 농림축산 식품분야 국비사업에 1599억 신청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많이본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