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15억 들여 서면 천촌마을 더욱 쾌적한 마을로 조성

작성자
공보관
등록일
2022-04-27
< 2019년 농식품부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

경주시청 전경

- 노후 주택 정비, 재래식 화장실 개량 등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경주시는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 등 쾌적한 생활 인프라 구축을 통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면 천촌마을에서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식품부 주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공모사업으로 생활 여건이 취약한 지역 주민들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국비 10억원을 포함해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노후 주택 정비 △재래식 화장실 개량 △농기계 공동창고 리모델링 △덕천 저수지 공원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2019년 8월 한국농어촌공사 경주지사와 사업시행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2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3월 시행계획을 고시하는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이달 내 착공해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사업 세부내용은 △노후주택 27호 정비(슬레이트 지붕 개량 17호, 집수리 5호, 빈집 철거 5호) △안전위생 확보(재래식 화장실 개량 19곳) △농기계 공동 창고 리모델링 △덕천지 공원 조성 등으로 주거와 공동생활 공간이 더욱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지역민을 대상으로 리더양성 교육, 맞춤형 역량강화, 벤치마킹 등 주민역량강화 및 휴먼케어사업도 병행될 예정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고령인구가 많은 농촌지역 주민들이 더욱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이전글
경주시, 취약계층 반찬 나눔 봉사활동 프로그램 진행
다음글
경주시 송화도서관, 가정의 달 책 드림 행사 운영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생활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