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태어나는 경주개 동경이 위탁협약 체결

작성자
공보관
등록일
2020-01-02
< 천연기념무루 제540호 경주개동경이 체계적 관리 >

경주개 동경이 위탁협약

경주시(시장 주낙영)와 (사)한국경주개동경이보존협회(이사장 이풍구)는 30일 경주개동경이 보호육성 대행 용역 협약서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은 ‘문화재보호법’과 ‘경주시 경주개동경이 보호육성에 관한 조례’등 관련 법조항과 조례에 의해 천연기념물 제540호 경주개동경이를 경주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이뤄졌다.

이날 협약식에서 주 시장은 경주개동경이가 과거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현재 반려견으로도 사랑을 받을 수 있기를 당부했고, 이풍구 이사장은 경주시의 지원 아래 천연기념물을 뛰어 넘어 경주시민들이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문화적 가치를 가진 경주의 상징으로 만들어 갈 것을 약속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개 동경이가 경주시민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견이 되어 국민의 사랑을 받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2020년은 경주개 동경이의 ‘새로운 탄생의 해’로 선포했다.
※ 사진자료 4부.

※ 참고사항) 경주개동경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토종개로 경주시를 원산지로 두고 있으며 신라 토기와 삼국사기, 동경잡기 등 여러 고문서에 등장하는 가장 오래된 토종개로 2012년 11월 천연기념물 제540호로 지정됐다.
파일
다음글
‘2020 세계유산 축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
이전글
동‧서 화합 제야의 종 타종식 이원생중계로 연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문화/축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