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방사능 누출 대비 방사능방재 합동훈련

작성자
공보관
등록일
2022-11-07
< 월성원전 4호기 방사능 누출 상황 가정 >

3일 백색비상 상황을 가정해 방사능방재대책본부에서 초기대응반을 꾸려 합동 조정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실효성 검증, 실질적인 주민보호조치 마련

경주시는 지난 3일 원전 방사능 누출 사고에 대비해 ‘2022 월성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경상북도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은 원자력안전위원회, 경주시, 포항시, 울산시, 월성본부 등 15개 기관, 원전소재 지자체 공무원 및 주민 등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훈련은 방사능 누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고 실질적인 주민보호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월성원전 4호기 방사능 누출 상황을 가정했다.

이에 월성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누출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육상 환경방사선 탐지훈련과 원전 비상발령 단계(백색, 청색, 적색)에 따른 기관별 대응조치에 대한 상황조치 훈련을 실시했다.

또 방사선비상계획구역 9개 읍면동 일원에서 주민들의 방사능 피폭 최소화를 위한 갑상샘방호약품 배부 훈련, 원전비상 경보방송 취명훈련도 병행했다.

다만, 훈련은 태풍 힌남노 피해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및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대비해 대규모 인원의 주민동원 훈련, 대책본부 운영 등이 취소됨에 따라 축소 진행됐다.

박준호 원자력정책과장은 “방사능방재 합동훈련을 통해 원전사고 시 대응능력 체계를 점검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주민 보호조치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며 “만약의 방사능 재난이 발생할 경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다음글
경주 6개 업체,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추가 선정
이전글
갑자기 추워진 날씨…경주시, 동절기 취약시설 선제 안전점검 나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생활소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