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산림 인접지 영농 부산물 파쇄로 산불발생 사전 차단

작성자
홍보담당관
등록일
2023-03-30
< 파쇄기 2대 투입해 4.1.~4.30.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로 산불위험요소 사전 제거 >

산불전문 예방진화대원들이 지난 29일 안강 근계에 위치한 산림인접 경작지에서 영농부산물 파쇄 작업을 시범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경주시가 산림인접 경작지의 영농부산물 순회 파쇄로 산불 위험요인 사전 제거에 나선다.

시는 산불특별대책기간을 맞아 파쇄기 2대를 투입해 4월 1일부터 한 달 간 작업이 필요한 농가로부터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파쇄작업을 추진한다.

사업대상은 전·답에서 발생하는 잔가지, 고춧대, 깻대, 콩대 등의 영농부산물이며, 신청이 많을 경우 산림과 연접한 전답을 우선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작업은 이달 31까지 이·통장 및 산불감시원이 사업대상지를 조사해 1차 사업을 실시하고 대상에서 누락된 곳은 해당 주민이 읍·면‧동 행복복지센터 산업팀 또는 생활지원팀에 추가로 신청하면 된다.

단 산불전문 예방진화대원들이 파쇄기 순회 시 현장을 방문하면 영농부산물을 끈, 철 등으로 묶어 분리해 한군데 모아 둬야 작업이 원활히 진행된다.

특히 이 사업은 여성과 고령 농업인에게 큰 효과를 주고 있고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시는 농가의 이번 수요를 고려해 영농부산물 파쇄기 순회 지원사업을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는 산림 및 산림인접지 불법소각에 대한 계도·단속을 진행해 적발 시 과태료 30만원을 부과하는 등 산불위험요인 사전 차단에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올해 전국 산불 340건 중 25.8%인 88건은 영농부산물 및 쓰레기 소각이 원인이다”라며 “이번 사업이 소각산불 근절에 많은 보탬이 되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전했다.
파일
다음글
경주시, 다음달 4일부터 이틀간 구급차 현장점검...위반시 행정조치
이전글
경주시, 공공배달앱‘먹깨비’사계절 내내 다양한 할인쿠폰 제공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최신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