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고운 최치원‘인문학적 가치’학술대회 개최

작성자
공보관
등록일
2021-03-29
< 최치원의 애국·애민·융화사상 등 인문학적 가치와 이를 바탕으로 한 관광 자원화 시도 등 다양한 연구결과 선 보여 >

최치원의 인문학적 가치 학술대회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하는 고운 최치원의 인문학적 가치 학술대회가 지난 26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에서 개최됐다.

최치원 선생은 9세기 통일신라 말기의 학자로 유ㆍ불ㆍ선을 아우르는 평화 사상가로 신라 최고의 천재이자 뛰어난 문장가였다.

한국 인문학의 시조로 12세에 당으로 유학을 떠나 많은 업적을 남겨 한ㆍ중 문화교류의 선구자로 신라의 세계화를 추진했던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존에 발표된 최치원에 대한 연구성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치원이 남긴 인문학적 가치와 이를 바탕으로 한 관광 자원화에 관한 내용 등 심도 깊은 연구결과가 선 보였다.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장일규 교수의 ‘최치원 학술대회의 성과와 과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최치원의 행적과 풍류, 현존하는 최치원 관련 유적의 활용 등 다채로운 시각으로 최치원의 가치에 대해 다뤘다.

특히, 최치원 선생의 학문과 사상은 과거에 멈춰 있는 문화유산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가 충돌하는 현재에도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학문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 됐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최치원 인문관광 도시연합협의회와 협력해 많은 사람들에게 최치원의 애국·애민·융화사상을 널리 알리고 인문관광자원을 발굴ㆍ활용하는 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파일
이전글
경주시, ‘2021 한복문화주간 in 경주’ 행사 개최
다음글
경주시, 2021년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임시이사회 참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경주시청이 창작한 문화/축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