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천년
청년과 천년을 잇다
경주시청년센터 ‘청년고도’
그리고 청년감성상점
글 글 _ 오미령
사진 사진 _ 한상훈   사진 사진제공 _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
천년의 역사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운 도시 경주에 청년의 내일이 만나 기적 같은 일들이 펼쳐지고 있다고 한다.
경주시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키워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하늘 높이 힘껏 날아오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오직 청년을 위한 공간
청년기본조례에 근거해 만 15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열정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는 경주시청년센터. 건물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청년들이 직접 만든 ‘경주’스러운 포스터가 눈에 들어온다.
청년센터
2층으로 올라가면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 여느 사무실과 다를 바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하나 독특한 점이 있다. 바로 이름표마다 각자의 별명이 쓰여 있고 실제로도 그 별명으로 서로를 부른다는 것이다. 수평적인 조직 관계를 만들고 싶어 시작했다는데 업무의 효율도 자연스럽게 높아졌다고.
사무실 옆에는 청년들이 촬영장비를 사용하고 편집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실’이 있다. 장비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상담을 통해 판단하고, 만약 교육이 필요하다면 따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곳에서 구직단념청년들의 구직의욕 고취 및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청년도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의 면접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추세를 고려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최적화하여 ‘VR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면접장의 분위기를 체감할 수 있고 대답에 따라 질문의 방향이 바뀌어 실전 대비에 아주 효과적이라 청년들에게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또한 AI 역량 평가를 통해 답변의 속도, 길이, 목소리 크기, 시선처리 등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결과로 받아 볼 수도 있다. 그 외에도 심리상담, 자소서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까지 진행되는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2022년에도 공모에 선정될 경우 진행될 예정이다.
청년센터
청년센터
3층에는 청년들이 자유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쉼터가 있다. 중회의실도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공부를 하거나 소모임을 가지는 청년들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고 한다. 한 쪽 선반에는 다양한 MD 상품들이 전시돼 있었는데 수량이 한정적이라 행사를 진행할 때 경품으로 제공되곤 한다고.
경주시청년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모두 놓쳐서는 안 되지만 그중에서도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사업이 있으니 바로 ‘정장 대여 사업’이다. 기존에 상담실로 사용했던 공간에 변화를 줘서 경주 청년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청년고도에서 스터디를 하고 있는 이들이 있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무엇보다 경주시청년센터가 직접 고르고 관리하여 마치 제 옷을 입은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사이즈 별로 마련되어 있으며 관리도 더 깔끔하게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4층에는 함께 모여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최대 50명까지 수용이 가능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대강당이 있다.
경주시청년센터는 이렇게 이미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여전히 있다고. 이에 앞으로 더 발전하여 더 많은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한다. 경주지역 청년들의 오늘을 함께하며 내일로 나아가기 위해 경주시청년센터가 함께할 것이다.
경주시청년센터 ‘청년고도’ 공간소개
청년센터
경주시청년센터 ‘청년고도’
위치 | 경북 경주시 원효로 142(2층~4층)
층 안내 | 2층 운영팀 사무실, 소회의실, 크리에이터실, 사업팀 사무실
3층 중회의실, 공유주방, 상담실, 청년쉼터
4층 대강당, 커뮤니티공간
시간 | 월~금 오전 10시~오후 9시
토 오전 10시~오후 6시
법정공휴일 및 임시공휴일 휴관
문의 | 054-742-1539
godo1539@naver.com
인스타그램 | @gyeongju_1539
블로그 | blog.naver.com/youthgy054
청년의 감성을 담다
청년센터
경주의 대표적인 젊은이들의 거리 황리단길에 생활문화센터가 들어섰다. 그리고 이곳에는 세상에서 가장 젊은 상점 ‘청년감성상점’이 자리하고 있다. 청년 창업가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하고자 청년정책의 일환으로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와 연계해 조성한 공간이다.
경주를 상징하는 차별화된 상품 발굴과 육성을 위해 만 39세 이하 지역 청년예술가의 창작품과 청년 창업가의 시제품 등을 홍보·전시·판매하고 있는 청년감성상점. 경주를 담은 독창적이면서도 톡톡 튀는 매력이 넘치는 다양한 작품을 직접 보고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하기 좋은 머그잔, 텀블러, 무드등 등의 작품들은 모두 입점상품 공모를 통해 뽑힌 작품이라고 한다. 여행을 가면 기념품을 꼭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곳 청년감성상점이 필수 코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년감성상점은 관광객들에게 젊은 감성으로 경주를 홍보하는 것과 동시에 청년예술가들의 작품 및 상품 판로를 마련해 경제활동을 지원해주는 일거양득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청년감성상점
청년감성상점
청년감성상점
위치 | 경북 경주시 포석로 1058-26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 1층
시간 | 수~금 오전 10시~오후 9시
토~일 오전 10시~오후 6시
월, 화 법정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