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쓰다
천년고도 경주를 한글로 즐기다
폰트로 만나는 경주
글 글 _ 오미령
시대가 변하면서 사람들은 지역의 특색을 드러내고자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귀여운 캐릭터나 독특한 심벌 등을 제작하여 자체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주로 카드뉴스와 이미지 등을 이용해 소식을 알리고 있는 경주시에서도
최근 폰트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껴 경주의 특징과 개성이 듬뿍 담긴 2가지 폰트를 제작했다.
신라문화체
전통적이면서도 경쾌한 획을 바탕으로 제작된 ‘신라문화체’는 한글 2,574자(한글 2,350자+확장글자 224자)로 구성됐다. 천년고도 경주의 전통적 가치와 고유성을 표현하기 위해 붓글씨의 거친 질감을 그대로 살려낸 신라문화체. 한글법첩을 바탕으로 신라정신과 풍류정신의 감정이 글꼴에 스며들 수 있도록 획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였다. 강인하면서도 유려한 매력이 잘 담긴 신라문화체는 붓글씨 느낌이 잘 살아있어 다양한 문구에 분위기를 내기 좋을 듯하다. 또한 각기 다른 중성에 네 개의 종성을 사용하여 글꼴의 리듬감을 살려냈으며, 깊고 강한 기둥을 글꼴의 중심으로 잡았다. 신라문화체는 굵은 글씨(B), 중간 글씨(M) 총 2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신라고딕체
대문·제목용 서체로 제작된 ‘신라고딕체’는 한글 2,574자로 구성되어 있다. 가로획과 세로획의 굵기에 차이를 주어 문장 배열 시 지루하지 않고 심심하지 않은 신라고딕체. 네모꼴을 가득 채운 자소들 덕분에 깔끔함까지 더해졌다. 신라고딕체는 정갈하고 세련된 매력이 돋보여야 하는 작업물 또는 문서의 타이틀 등 깔끔하게 정리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종성의 크기를 초성계열에 따라 두께를 다르게 해 서체의 시인성을 높였다.
미리 만나보는 경주서체
서체 설치 안내
폴더 Windows용 TTF(TRUE TYPE)파일 설치
→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을 풀고 글꼴폴더(c:-windows-Fonts)로 드래그해 설치
폴더 Mac용 OTF(OPEN TYPE)파일 설치
→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을 풀고 글꼴폴더(Mac OS 홈-라이브러리-Fonts)로 드래그해 설치
* 신라문화체 2종, 신라고딕체의 저작권은 경주시에 있습니다.
* 경주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며, 출처를 표시하시길 권장합니다.
* 다만 경주서체의 변형·배포 또는 판매, 유상양도, 무단배포 등의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 경주시청이 창작한 서체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경주시청 문화예술과 문화정책팀 054-779-6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