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보험 Q&A

시민안전보험이란?
  • 경주시가 직접 보험사와 계약하고, 보험료를 부담해 각종 재난·사고 등으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해를 입은 시민에게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시민안전보험의 도입 취지 및 목적은?
  • 최근 발생하고 있는 재난 및 사고(지진, 폭염, 집중호우, 각종 화재 등)에 대해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재난・사고로 인한 피해를 입은 시민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시민안전보험에 시민들이 별도로 가입해야 하나요?
  • 경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시민은 가입절차 필요 없이 자동 가입됩니다. (전입시 자동가입, 전출시 자동해지)
    ※ 등록외국인 중 우리시를 체류지로 신고한 외국인도 보험가입 대상에 포함
기존에 가입한 보험과 중복으로 보장이 되나요?
  • 개인적으로 가입한 다른 보험과 관계없이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만15세 미만자는 왜 사망항목이 보장이 안되나요?
  • 상법 제732조(15세미만자등에 대한 계약의 금지) 15세미만자, 심신상실자 또는 심신박약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한 보험계약은 무효로 합니다.
보험금 청구
  • 청구사유 발생시 보험사(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 직접 청구
    1. 절차 : 피해신고(피해자, 가족 등) → 사고접수 및 안내 → 사고조사 → 보험금 지급
    ※ 청구기간 : 사고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
    2. 사고접수 및 보험금 지급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02-6900-2200, FAX 0505-136-0128
    3. 보험금 청구 양식 : 한국지방재정공제회(www.lofa.or.kr) 또는 경주시 (www.gyeongju.go.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안전관리팀(☎ 054-779-6513)/
  • 최근수정일 : 2019-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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