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 및 인허가 관련 통합 폐업신고서
폐업신고 간소화 처리절차
폐업신고 간소화 이전 : 시군구청 및 세무서 각각 방문
![폐업신고 간소화 이전 폐업신고 처리절차 - 1. 민원인이 시군구청에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 제출 2. 민원인이 국세청(세무서)에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 제출](/design/ko2019/img/sub01/close_process_01.gif)
폐업신고 간소화 이후 : 시군구청 또는 세무서 중 한 곳만 방문
![폐업신고 간소화 이후 폐업신고 처리절차 - 민원인이 시군구청 또는 세무서에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 및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 동시 제출 또는 사업자등록 및 인·허가관련 통합폐업신고서 제출후 시군구청 또는 세무서는 각 기관간 자료전송](/design/ko2019/img/sub01/close_process_02.gif)
- 법적근거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제8항
- 대상업종 : 49종
- 통합폐업신고서 :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 별지 제7호 서식
※ 폐업신고 간소화는 접수창구 일원화로 접수기관에서 폐업신고서 등 자료를 해당기관으로 전송(이송)한 후 담당업무 처리(접수기관에서 일괄 처리하는 것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