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ext

상징
Symbols
-

- 시의꽃 - 개나리
- 물푸레과의 낙엽, 활엽 관목으로 환경, 토질에 관계없이 잘 자라며 순박하고 온후하여 꾸밈이 없으며, 우리지방 기후에 잘 자라고 관상용이므로 문화 관광 경주의 무궁한 번영을 나타냅니다.
-

- 시의나무 - 소나무
- 상록 교목으로서 중요한 용재수로 쓰이며 식용, 약용으로도 쓰임. 불변의 화랑 정신, 충성심 등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신라천년 고도 경주 시민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

- 시의 새 - 까치
- 예부터 까치는 반가운 소식을 전하는 길조로서 시의 나무인 소나무와 조화를 이루고 향토색이 강해 순박한 시민 정서를 표상합니다.
CI
-
- Symbol
- 경주시의 이념과 비전에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대표적인 상징물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형태의 신성한 기품을 담은 CI(City Identity)입니다.
- 사각형은 신라천년 당시 고도 경주의 발전한 정방형 도시형태와 완벽한 가람의 배치를 응용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조형미를 나타내며, 청람색은 신비스러움을 담고 경주의 희망찬 미래와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고, 여섯 개의 점은 첨성대에서 바라본 별을 소재로 하여 신라건국의 기초가 되었던 육부촌을 의미합니다. 왕관은 문화적 권위와 역사성을 확보하고 있는 경주의 위상을 표현하며, ㄴ자형은 첨성대의 문을 상징하는 것으로 온 세계를 향해 열려 있는 경주의 이미지와 미래로 뻗어 나가는 기운을 나타내고, 회갈색은 신라의 찬란한 문화와 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뜻하며 전체적으로 낙관의 이미지를 응용한 독특한 느낌을 담아 경주의 아름다운 정신과 문화를 상징합니다.
-
- 시 캐릭터
- 신라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인 우수성을 대표하는 왕과 여왕을 캐릭터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들 캐릭터는 신라왕조의 위엄과 지혜, 예술혼 뿐 아니라 현재 경주 시민들의 기상과 진취성도 아울러 담아내고 있다.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우고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이끌었던 왕과 왕비의 모습에서 경주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의 의상은 귀족적인 무게와 우아함,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캐릭터의 빛나는 눈빛에서는 신라인의 총명함과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자색과 비색의 조화를 통하여 신라 문화의 귀족적 우아함과 섬세함을 표현 하였다.
-
- 브랜드 슬로건
- ‘Golden City, Beautiful Gyeongju’의 브랜드는 신라의 황금유물을 새로운 역사관광 콘텐츠로 발굴하기 위한 첫 발걸음으로써,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적 수준의 도시로 확립시키기 위함이다. 이는 세계적 관광자원으로서 경주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질 뿐 아니라, 차별화된 디자인 방안을 통한 문화도시로의 정체성 확립이 가능할 것이다. 본 브랜드슬로건은 모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핵심으로 응용 아이템에 전반적으로 적용되어 경주시의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
- 이사금 농수산물 브랜드
- 이사금은 경주의 농산물 공동브랜드로 신라 3대 유리왕때의 임금의 칭호로서 우리나라의 임금 농산물, 즉 대표적 농산물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 금관 : 임금(왕)의 상징
- 중앙의 금색 : 찬란한 금빛
- 청색영문 : 한국전통의 색으로 동쪽 "경주의 지리적 위치"와 세계로
뻗어간다는 "발전"을 의미
- 가운데영문 : 옛 것과 세계로 진출하는 경주의 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