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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현황

재정현황

규모 및 재정자립도(본예산 기준)

(단위 : 억,%)

규모 및 재정자립도(본예산 기준)를 구분(규모, 재정자립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비고
규모 12,750 14,150 14,895 15,650 18,450 19,000  
일반회계 10,500 11,800 12,400 13,850 15,820 16,360  
특별회계 1,290 1,260 1,225 470 1,333 1,186  
공기업 960 1,090 1,270 1,330 1,297 1,454  
재정자립도 22.15 19.58 19.29 19.83 17.7 19  

 

세입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세입현황(일반회계)을 구분, 금액, 비율(%)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금액 비율(%)
합 계 1,636,000 100
자체재원 소 계 310,819 19.00
지방세 230,800 14.11
세외수입 80,019 4.89
의존재원 소 계 1,262,521 77.17
지방교부세 598,010 36.55
조정교부금 36,505 2.23
보조금 628,006 38.39
기 타 소 계 62,660 3.83
보존수입등및내부거래 62,660 3.83

재정현실과 문제점

재정여건
  •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 등 중앙재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자체수입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
  • 2단계 재정분권으로 취득세, 지방소비세 증가로 지방재정 여건 개선
    • 지방소비세율 인상, 부동산 공시가격 상승 등
    • 지방소멸대응기금 2022년 신설
  •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및 농업 중심의 산업구조는 지방세 확충의 한계로 이어져 재정 악순환을 반복
  •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복지재정지출 지속적 증가
  • 미래형 경제구조 대비한 지역 전략산업 및 지역균형발전 투자 확대 요구
대책방안
  • 세출구조 조정 실시
    • 관행적 예산편성 방식 탈피, 과잉투자 개선
    • 행사·축제 등에 효율적 예산 편성, 사업일몰제 실시 등
  • 자주재원(지방세, 세외수입) 확충 노력 강화
    • 지역특성을 반영한 세원 발굴 및 지방세법 개정
    • 적극적 지방세 징수활동 등 체계적인 세원관리
  • 의존재원(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등) 확충 노력 강화
    • 교부세 산정 기초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재정수요 발굴
    •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비 확보 필요성 대두
    • 국가의 정책방향과 재정수요에 맞는 공모사업 발굴
  • 지방재정제도 개선 건의
    • 균특회계 등 지방이양사업 재원 보전기한 5년 단위의 재연장 건의
  •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통한 재원조달 계획성 제고
세입 전망

(자체수입) ‘코로나19’ 이후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경제여건이 일부 개선되면서 자체수입 확대가 기대되나 경제상황 불확실성도 여전히 상존

  • (지방세) 코로나19 기간 위축되었던 경제 전반의 회복세는 지방세 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 공동주택 신축지방소비세율 인상으로 취득세·지방소비세 증가
    • 다만 물가상승,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세수 감소 우려 등은 지방세 수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체적인 세입여건은 불투명
  • (세외수입) 체납징수 관련 제도적 기반 강화,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내실화 등으로 점진적 확대 기대

(이전수입) 국세 세수 호조에 따른 자치단체 이전수입 개선이 전망되나, 코로나19 전개 양상, 물가 상승 등에 따른 하방위험도 존재

  • 국세수입 전망에 따라 국세 규모에 연동되는 지방교부세·국고보조금 등 자치단체 이전수입도 증가세 예상
    • 교부세 산정 기초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재정수요 발굴
    • 세입 증대, 세출 절감 등 재정분석을 통한 자체노력 강화
    •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비 확보 필요성 대두
      2021∼2025 국가재정운용계획 국세수입 전망
      ※ (국세수입 전망액, 조원) ’22년 338.6 → ’23년 352.9→ ’24년 367.7 → ’25년 383.1
      ※ (보통교부세현황, 억원) ’19년 4,013 → ’20년 3,888→ ’21년 4,020 → ’22년 5,521
    • 다만 최근 코로나 19 재확산 추세, 물가 상승세 확대 등에 따른 성장세 둔화로 불확실성 상존
세출 전망

(지역경제) 민생 경제 회복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필요

  • 에너지·곡물 가격 급등 등 공급측면의 제약요인이 있는 상황에서 수요 회복이 더해져 높은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며 민생경제 어려움 가중
  • 우크라이나 사태, 공급망 차질, 주요국 통화 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인해 국내 경기둔화 우려 심화
    • 지역경제 회복세 확대민생 경제 안정을 위한 과감한 조치로 당면한 위기 국면을 해소하고 경제 활성화 여건을 조성할 필요

(인구변화 대응) 복지 수요 확대 및 지방소멸 대응

  • 인구 감소, 저출산·고령화 및 농·어촌 청년 인구 유출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복지 및 지역 균형발전 투자 확대 필요
    • 저출산에 따른 장기적 인구 감소추세교육 분야는 지출 수요 점진적 감소 가능성,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복지 부담은 증가
    • 지역 주도 초광역 협력, 강소도시 육성 등 인구 유입·정착을 유도하고, 낙후·소외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

(경제구조 전환) 신산업 육성 및 지역 성장 기반 확충

  • 향후 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할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기반 조성
    • 현시점 지역 산업 구조향후 전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저탄소 등 미래형 경제구조 대비 다양한 지역 전략산업 육성

분야별 재원배분

(단위 : 백만원, %)

분야별 재원배분을 구분, 중기재정계획(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중기재정계획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2,009,276 2,200,513 2,272,719 2,357,246 2,396,155 2,421,278 100 2.4
일반공공행정 310,589 312,432 315,268 354,339 350,383 320,892 14.2 0.7
공공질서및안전 13,917 20,474 21,499 19,817 20,010 20,030 0.9 -0.5
교육 13,033 9,016 9,377 9,753 10,143 10,548 0.4 4
문화및관광 163,484 167,790 180,110 203,291 200,678 195,114 8.1 3.8
환경보호 209,191 212,802 253,339 274,932 278,145 278,580 11.1 7
사회복지 427,688 472,220 487,411 503,056 522,173 542,384 21.7 3.5
보건 32,337 30,625 27,816 29,020 30,328 149,426 1.3 0.8
농림해양수산 233,843 231,220 230,238 228,097 239,000 1,176,148 10.1 1.7
산업ㆍ중소기업및에너지 33,123 50,901 55,178 58,325 64,145 297,209 2.6 7.8
교통및물류 111,008 85,475 89,234 70,616 78,323 407,229 3.5 -0.6
국토및지역개발 221,729 275,642 262,799 256,693 244,331 1,293,638 11.1 -2
예비비 12,071 15,849 16,158 16,473 16,794 82,394 0.7 1.9
기타 227,263 316,067 324,291 332,835 341,701 1,665,859 14.3 2.7

민선8기(2022~2026) 재정규모 추이

(단위 : 백만원, %)

민선8기(2022~2026) 재정규모 추이를 구분, 중기재정계획(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중기재정계획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2,009,276 2,200,513 2,272,719 2,357,246 2,396,155 11,647,911 100 2.4
일반회계 1,675,811 1,680,989 1,704,785 1,751,928 1,790,065 8,765,172 75.3 2.2
특별회계 213,384 263,000 305,910 343,294 344,066 1,578,118 13.5 5.2
공기업 135,179 129,700 163,020 163,333 168,325 801,659 6.9 8.1
상수도사업특별회계 69,255 62,000 75,180 72,300 72,024 358,273 3.1 5.5
하수도사업특별회계 65,924 67,700 87,841 91,033 96,302 443,386 3.8 10.4
기타특별회계 78,205 133,300 142,890 179,961 175,740 776,459 6.7 2
사적관리 9,041 11,800 11,950 12,428 12,925 62,544 0.5 3.3
저소득주민생활및
주거안정자금관리
710 800 832 865 900 4,333 0 4
의료급여기금 4,714 4,872 5,067 5,270 5,480 26,388 0.2 4
치수사업 565 533 554 577 600 2,887 0 4
주택사업 9,109 12,740 12,748 12,764 12,767 63,827 0.5 0.1
신라문화선양회 2,780 3,020 3,141 3,266 3,397 16,357 0.1 4
도시교통사업 4,940 4,500 4,680 4,867 5,062 24,373 0.2 4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8,551 7,443 7,422 7,705 7,999 38,874 0.3 2.8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유치지역지원사업
19,312 69,100 78,441 113,501 107,164 441,836 3.8 1.6
수질개선 592 497 517 548 603 2,947 0 12.1
원자력발전지역자원시설세 17,892 17,995 17,539 18,171 18,844 92,093 0.8 2.1
기금 120,081 256,524 262,024 262,024 262,024 1,304,621 11.2 0.5
통합재정안정화기금 78,852 209,425 214,925 214,925 214,925 1,069,126 9.2 0.7
체육진흥기금 701 4782 4782 4782 4782 23,912 0.2 0
식품진흥기금 4,578 364 364 364 364 1,820 0 0
자활기금 301 1785 1785 1785 1785 8,927 0.1 0
양성평등기금 1,514 1,043 1,043 1,043 1,043 5,213 0 0
노인복지기금 1,041 1,134 1,134 1,134 1,134 5,672 0 0
주민지원기금 1,157 9,780 9,780 9,780 9,780 48,898 0.4 0
재난관리기금 10,859 10,510 10,510 10,510 10,510 52,550 0.5 0
농어업발전기금 5,898 16,244 16,244 16,244 16,244 81,220 0.7 0
남북교류협력기금 14,413 957 957 957 957 4,783 0 0
고향사랑기금 768 500 500 500 500 2,500 0 0

중기지방재정계획

(단위 : 백만원, %)

중기지방재정계획을 구분, 중기재정계획(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순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중기재정계획 합계 비중 연평균 신장률 (%)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①세입 2,009,276 2,200,513 2,272,719 2,357,246 2,396,155 11,647,911 100 2.4
지방세수입 235,000 229,500 234,090 238,772 243,547 1,194,327 10 2
세외수입 128,585 132,382 141,212 179,443 177,269 782,756 7 3.6
경상적세외수입 96,768 98,539 103,468 105,865 109,222 533,989 5 4.4
임시적세외수입 25,316 26,766 30,461 66,083 60,333 211,257 2 0.8
지방행정제재ㆍ부과금 6,502 7,077 7,282 7,495 7,714 37,510 0 2.9
이전재원 1,358,247 1,393,552 1,427,165 1,464,708 1,495,765 7,317,908 63 2.5
보통교부세 580,000 698,989 707,338 728,319 739,557 3,633,443 31 2.1
특별교부세 5,422 3,533 3,639 3,748 3,860 18,756 0 3
부동산교부세 28,674 25,000 25,125 25,251 25,377 126,256 1 0.5
소방안전교부세 0 0 0 0 0 0 0  
지방소멸대응기금   3,500 0 0 0 3,500 0 -100
조경교부금등 70,000 52,560 54,651 56,825 59,086 284,559 2 4
국고보조금 449,180 375982 387423 399214 411365 1997873 17 3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 26,388 38,673 44,082 43,729 43,861 214,089 2 3.1
기금 54,432 55,784 57,024 58,303 59,635 291,870 3 2.3
시ㆍ도비보조금등 144,151 139531 147884 149319 153023 747562 6 3.1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287,444 445079 470252 474324 479573 2352919 20 2.1
②경상지출 399,098 669,791 696,578 712,516 721,310 3,530,368 100 2.2
행정운영경비 222,288 315,367 323,591 332,135 341,001 1,662,359 47 2.7
인력운영비 182,241 259,214 264,782 270,478 276,287 1,353,026 38 2.2
기본경비 40,047 56,154 58,809 61,657 64,714 309,333 9 4.9
재무활동 163,823 338,188 356,635 363,707 363,304 1,784,403 51 1.8
내부거래지출 33,213 200,714 219,193 226,263 225,859 1,097,150 31 2.9
보전지출 130,610 137,475 137,443 137,444 137,445 687,253 19 0
예비비 12,987 16,235 16,351 16,674 17,004 83,606 2 1.7
③투자가용재원(①-②) 1,610,178 1,530,722 1,576,141 1,644,730 1,674,845 8,117,543   2.5
④사업수요 1,610,178 1,530,722 1,576,141 1,644,730 1,674,845 8,117,543   2.5
⑤부족재원(④-③) 0 0 0 0 0 0    
지방채 1,131 0 0 0 0 0    
채무부담 0 0 0 0 0 0    
민자 5,341 0 0 0 0 0    
기타 14,578 0 0 0 0 0    
재정규모(①+⑤) 2,009,276 2,200,513 2,272,719 2,357,246 2,396,155 11,647,911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