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현황
규모 및 재정자립도(본예산 기준)
(단위 : 억,%)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비고 |
---|---|---|---|---|---|---|---|
규모 | 14,150 | 14,895 | 15,650 | 18,450 | 19,000 | 20,250 | |
일반회계 | 11,800 | 12,400 | 13,850 | 15,820 | 16,360 | 17,292 | |
특별회계 | 1,260 | 1,225 | 470 | 1,333 | 1,186 | 1,394 | |
공기업 | 1,090 | 1,270 | 1,330 | 1,297 | 1,454 | 1,564 | |
재정자립도 | 19.58 | 19.29 | 19.83 | 17.7 | 19 | 19.1 |
세입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구분 | 금액 | 비율(%) | |
---|---|---|---|
합 계 | 1,729,200 | 100 | |
자체재원 | 소 계 | 329,836 | 19.00 |
지방세 | 242,900 | 14.11 | |
세외수입 | 86,936 | 4.89 | |
의존재원 | 소 계 | 1,316,557 | 77.17 |
지방교부세 | 580,015 | 36.55 | |
조정교부금 | 37,558 | 2.23 | |
보조금 | 698,984 | 38.39 | |
기 타 | 소 계 | 82,807 | 3.83 |
보존수입등및내부거래 | 82,807 | 3.83 |
재정현실과 문제점
재정여건
-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 등 중앙재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자체수입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
- 2단계 재정분권으로 취득세, 지방소비세 증가로 지방재정 여건 개선
- 지방소비세율 인상, 부동산 공시가격 상승 등
- 지방소멸대응기금 2022년 신설
-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및 농업 중심의 산업구조는 지방세 확충의 한계로 이어져 재정 악순환을 반복
-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복지재정지출 지속적 증가
- 미래형 경제구조 대비한 지역 전략산업 및 지역균형발전 투자 확대 요구
대책방안
- 세출구조 조정 실시
- 관행적 예산편성 방식 탈피, 과잉투자 개선
- 행사·축제 등에 효율적 예산 편성, 사업일몰제 실시 등
- 자주재원(지방세, 세외수입) 확충 노력 강화
- 지역특성을 반영한 세원 발굴 및 지방세법 개정
- 적극적 지방세 징수활동 등 체계적인 세원관리
- 의존재원(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등) 확충 노력 강화
- 교부세 산정 기초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재정수요 발굴
-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비 확보 필요성 대두
- 국가의 정책방향과 재정수요에 맞는 공모사업 발굴
- 지방재정제도 개선 건의
- 균특회계 등 지방이양사업 재원 보전기한 5년 단위의 재연장 건의
-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통한 재원조달 계획성 제고
세입 전망
(자체수입) ‘코로나19’ 이후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경제여건이 일부 개선되면서 자체수입 확대가 기대되나 경제상황 불확실성도 여전히 상존
- (지방세) 코로나19 기간 위축되었던 경제 전반의 회복세는 지방세 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 공동주택 신축 및 지방소비세율 인상으로 취득세·지방소비세 증가
- 다만 물가상승,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세수 감소 우려 등은 지방세 수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체적인 세입여건은 불투명
- (세외수입) 체납징수 관련 제도적 기반 강화,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내실화 등으로 점진적 확대 기대
(이전수입) 국세 세수 호조에 따른 자치단체 이전수입 개선이 전망되나, 코로나19 전개 양상, 물가 상승 등에 따른 하방위험도 존재
- 국세수입 전망에 따라 국세 규모에 연동되는 지방교부세·국고보조금 등 자치단체 이전수입도 증가세 예상
- 교부세 산정 기초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재정수요 발굴
- 세입 증대, 세출 절감 등 재정분석을 통한 자체노력 강화
-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비 확보 필요성 대두
- 2021∼2025 국가재정운용계획 국세수입 전망
- ※ (국세수입 전망액, 조원) ’22년 338.6 → ’23년 352.9→ ’24년 367.7 → ’25년 383.1
- ※ (보통교부세현황, 억원) ’19년 4,013 → ’20년 3,888→ ’21년 4,020 → ’22년 5,521
- 다만 최근 코로나 19 재확산 추세, 물가 상승세 확대 등에 따른 성장세 둔화로 불확실성 상존
세출 전망
(지역경제) 민생 경제 회복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필요
- 에너지·곡물 가격 급등 등 공급측면의 제약요인이 있는 상황에서 수요 회복이 더해져 높은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며 민생경제 어려움 가중
- 우크라이나 사태, 공급망 차질, 주요국 통화 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인해 국내 경기둔화 우려 심화
- 지역경제 회복세 확대와 민생 경제 안정을 위한 과감한 조치로 당면한 위기 국면을 해소하고 경제 활성화 여건을 조성할 필요
(인구변화 대응) 복지 수요 확대 및 지방소멸 대응
- 인구 감소, 저출산·고령화 및 농·어촌 청년 인구 유출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복지 및 지역 균형발전 투자 확대 필요
- 저출산에 따른 장기적 인구 감소추세로 교육 분야는 지출 수요 점진적 감소 가능성,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복지 부담은 증가
- 지역 주도 초광역 협력, 강소도시 육성 등 인구 유입·정착을 유도하고, 낙후·소외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
(경제구조 전환) 신산업 육성 및 지역 성장 기반 확충
- 향후 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할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기반 조성
- 현시점 지역 산업 구조 및 향후 전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저탄소 등 미래형 경제구조 대비 다양한 지역 전략산업 육성
분야별 재원배분
(단위 : 백만원, %)
구분 | 중기재정계획 | 합계 | 비중 | 연평균 신장률 (%)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합계 | 2,009,276 | 2,200,513 | 2,272,719 | 2,357,246 | 2,396,155 | 2,421,278 | 100 | 2.4 |
일반공공행정 | 310,589 | 312,432 | 315,268 | 354,339 | 350,383 | 320,892 | 14.2 | 0.7 |
공공질서및안전 | 13,917 | 20,474 | 21,499 | 19,817 | 20,010 | 20,030 | 0.9 | -0.5 |
교육 | 13,033 | 9,016 | 9,377 | 9,753 | 10,143 | 10,548 | 0.4 | 4 |
문화및관광 | 163,484 | 167,790 | 180,110 | 203,291 | 200,678 | 195,114 | 8.1 | 3.8 |
환경보호 | 209,191 | 212,802 | 253,339 | 274,932 | 278,145 | 278,580 | 11.1 | 7 |
사회복지 | 427,688 | 472,220 | 487,411 | 503,056 | 522,173 | 542,384 | 21.7 | 3.5 |
보건 | 32,337 | 30,625 | 27,816 | 29,020 | 30,328 | 149,426 | 1.3 | 0.8 |
농림해양수산 | 233,843 | 231,220 | 230,238 | 228,097 | 239,000 | 1,176,148 | 10.1 | 1.7 |
산업ㆍ중소기업및에너지 | 33,123 | 50,901 | 55,178 | 58,325 | 64,145 | 297,209 | 2.6 | 7.8 |
교통및물류 | 111,008 | 85,475 | 89,234 | 70,616 | 78,323 | 407,229 | 3.5 | -0.6 |
국토및지역개발 | 221,729 | 275,642 | 262,799 | 256,693 | 244,331 | 1,293,638 | 11.1 | -2 |
예비비 | 12,071 | 15,849 | 16,158 | 16,473 | 16,794 | 82,394 | 0.7 | 1.9 |
기타 | 227,263 | 316,067 | 324,291 | 332,835 | 341,701 | 1,665,859 | 14.3 | 2.7 |
민선8기(2022~2026) 재정규모 추이
(단위 : 백만원, %)
구분 | 중기재정계획 | 합계 | 비중 | 연평균 신장률 (%)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합계 | 2,009,276 | 2,200,513 | 2,272,719 | 2,357,246 | 2,396,155 | 11,647,911 | 100 | 2.4 |
일반회계 | 1,675,811 | 1,680,989 | 1,704,785 | 1,751,928 | 1,790,065 | 8,765,172 | 75.3 | 2.2 |
특별회계 | 213,384 | 263,000 | 305,910 | 343,294 | 344,066 | 1,578,118 | 13.5 | 5.2 |
공기업 | 135,179 | 129,700 | 163,020 | 163,333 | 168,325 | 801,659 | 6.9 | 8.1 |
상수도사업특별회계 | 69,255 | 62,000 | 75,180 | 72,300 | 72,024 | 358,273 | 3.1 | 5.5 |
하수도사업특별회계 | 65,924 | 67,700 | 87,841 | 91,033 | 96,302 | 443,386 | 3.8 | 10.4 |
기타특별회계 | 78,205 | 133,300 | 142,890 | 179,961 | 175,740 | 776,459 | 6.7 | 2 |
사적관리 | 9,041 | 11,800 | 11,950 | 12,428 | 12,925 | 62,544 | 0.5 | 3.3 |
저소득주민생활및 주거안정자금관리 |
710 | 800 | 832 | 865 | 900 | 4,333 | 0 | 4 |
의료급여기금 | 4,714 | 4,872 | 5,067 | 5,270 | 5,480 | 26,388 | 0.2 | 4 |
치수사업 | 565 | 533 | 554 | 577 | 600 | 2,887 | 0 | 4 |
주택사업 | 9,109 | 12,740 | 12,748 | 12,764 | 12,767 | 63,827 | 0.5 | 0.1 |
신라문화선양회 | 2,780 | 3,020 | 3,141 | 3,266 | 3,397 | 16,357 | 0.1 | 4 |
도시교통사업 | 4,940 | 4,500 | 4,680 | 4,867 | 5,062 | 24,373 | 0.2 | 4 |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 8,551 | 7,443 | 7,422 | 7,705 | 7,999 | 38,874 | 0.3 | 2.8 |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유치지역지원사업 |
19,312 | 69,100 | 78,441 | 113,501 | 107,164 | 441,836 | 3.8 | 1.6 |
수질개선 | 592 | 497 | 517 | 548 | 603 | 2,947 | 0 | 12.1 |
원자력발전지역자원시설세 | 17,892 | 17,995 | 17,539 | 18,171 | 18,844 | 92,093 | 0.8 | 2.1 |
기금 | 120,081 | 256,524 | 262,024 | 262,024 | 262,024 | 1,304,621 | 11.2 | 0.5 |
통합재정안정화기금 | 78,852 | 209,425 | 214,925 | 214,925 | 214,925 | 1,069,126 | 9.2 | 0.7 |
체육진흥기금 | 701 | 4782 | 4782 | 4782 | 4782 | 23,912 | 0.2 | 0 |
식품진흥기금 | 4,578 | 364 | 364 | 364 | 364 | 1,820 | 0 | 0 |
자활기금 | 301 | 1785 | 1785 | 1785 | 1785 | 8,927 | 0.1 | 0 |
양성평등기금 | 1,514 | 1,043 | 1,043 | 1,043 | 1,043 | 5,213 | 0 | 0 |
노인복지기금 | 1,041 | 1,134 | 1,134 | 1,134 | 1,134 | 5,672 | 0 | 0 |
주민지원기금 | 1,157 | 9,780 | 9,780 | 9,780 | 9,780 | 48,898 | 0.4 | 0 |
재난관리기금 | 10,859 | 10,510 | 10,510 | 10,510 | 10,510 | 52,550 | 0.5 | 0 |
농어업발전기금 | 5,898 | 16,244 | 16,244 | 16,244 | 16,244 | 81,220 | 0.7 | 0 |
남북교류협력기금 | 14,413 | 957 | 957 | 957 | 957 | 4,783 | 0 | 0 |
고향사랑기금 | 768 | 500 | 500 | 500 | 500 | 2,500 | 0 | 0 |
중기지방재정계획
(단위 : 백만원, %)
구분 | 중기재정계획 | 합계 | 비중 | 연평균 신장률 (%) | ||||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
①세입 | 2,009,276 | 2,200,513 | 2,272,719 | 2,357,246 | 2,396,155 | 11,647,911 | 100 | 2.4 |
지방세수입 | 235,000 | 229,500 | 234,090 | 238,772 | 243,547 | 1,194,327 | 10 | 2 |
세외수입 | 128,585 | 132,382 | 141,212 | 179,443 | 177,269 | 782,756 | 7 | 3.6 |
경상적세외수입 | 96,768 | 98,539 | 103,468 | 105,865 | 109,222 | 533,989 | 5 | 4.4 |
임시적세외수입 | 25,316 | 26,766 | 30,461 | 66,083 | 60,333 | 211,257 | 2 | 0.8 |
지방행정제재ㆍ부과금 | 6,502 | 7,077 | 7,282 | 7,495 | 7,714 | 37,510 | 0 | 2.9 |
이전재원 | 1,358,247 | 1,393,552 | 1,427,165 | 1,464,708 | 1,495,765 | 7,317,908 | 63 | 2.5 |
보통교부세 | 580,000 | 698,989 | 707,338 | 728,319 | 739,557 | 3,633,443 | 31 | 2.1 |
특별교부세 | 5,422 | 3,533 | 3,639 | 3,748 | 3,860 | 18,756 | 0 | 3 |
부동산교부세 | 28,674 | 25,000 | 25,125 | 25,251 | 25,377 | 126,256 | 1 | 0.5 |
소방안전교부세 | 0 | 0 | 0 | 0 | 0 | 0 | 0 | |
지방소멸대응기금 | 3,500 | 0 | 0 | 0 | 3,500 | 0 | -100 | |
조경교부금등 | 70,000 | 52,560 | 54,651 | 56,825 | 59,086 | 284,559 | 2 | 4 |
국고보조금 | 449,180 | 375982 | 387423 | 399214 | 411365 | 1997873 | 17 | 3 |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 | 26,388 | 38,673 | 44,082 | 43,729 | 43,861 | 214,089 | 2 | 3.1 |
기금 | 54,432 | 55,784 | 57,024 | 58,303 | 59,635 | 291,870 | 3 | 2.3 |
시ㆍ도비보조금등 | 144,151 | 139531 | 147884 | 149319 | 153023 | 747562 | 6 | 3.1 |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 | 287,444 | 445079 | 470252 | 474324 | 479573 | 2352919 | 20 | 2.1 |
②경상지출 | 399,098 | 669,791 | 696,578 | 712,516 | 721,310 | 3,530,368 | 100 | 2.2 |
행정운영경비 | 222,288 | 315,367 | 323,591 | 332,135 | 341,001 | 1,662,359 | 47 | 2.7 |
인력운영비 | 182,241 | 259,214 | 264,782 | 270,478 | 276,287 | 1,353,026 | 38 | 2.2 |
기본경비 | 40,047 | 56,154 | 58,809 | 61,657 | 64,714 | 309,333 | 9 | 4.9 |
재무활동 | 163,823 | 338,188 | 356,635 | 363,707 | 363,304 | 1,784,403 | 51 | 1.8 |
내부거래지출 | 33,213 | 200,714 | 219,193 | 226,263 | 225,859 | 1,097,150 | 31 | 2.9 |
보전지출 | 130,610 | 137,475 | 137,443 | 137,444 | 137,445 | 687,253 | 19 | 0 |
예비비 | 12,987 | 16,235 | 16,351 | 16,674 | 17,004 | 83,606 | 2 | 1.7 |
③투자가용재원(①-②) | 1,610,178 | 1,530,722 | 1,576,141 | 1,644,730 | 1,674,845 | 8,117,543 | 2.5 | |
④사업수요 | 1,610,178 | 1,530,722 | 1,576,141 | 1,644,730 | 1,674,845 | 8,117,543 | 2.5 | |
⑤부족재원(④-③) | 0 | 0 | 0 | 0 | 0 | 0 | ||
지방채 | 1,131 | 0 | 0 | 0 | 0 | 0 | ||
채무부담 | 0 | 0 | 0 | 0 | 0 | 0 | ||
민자 | 5,341 | 0 | 0 | 0 | 0 | 0 | ||
기타 | 14,578 | 0 | 0 | 0 | 0 | 0 | ||
재정규모(①+⑤) | 2,009,276 | 2,200,513 | 2,272,719 | 2,357,246 | 2,396,155 | 11,647,911 |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