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상징

  • 심벌마크
    경주시의 이념과 비전에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대표적인 상징물 소박하고자연스러운 형태의 신성한 기품을 담은 기관상징(CI : City Identity)입니다.
    사각형은 신라천년 당시 고도 경주의 발전한 정방형 도시형태와 완벽한 가람의 배치를 응용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조형미를 나타내며, 청람색은 신비스러움을 담고 경주의 희망찬 미래와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고, 여섯 개의 점은 첨성대에서 바라본 별을 소재로 하여 신라건국의 기초가 되었던 육부촌을 의미합니다. 왕관은 황금색이며 문화적 권위와 역사성을 확보하고 있는 경주의 위상을 표현하며, ㄴ자형은 첨성대의 문을 상징하는 것으로 온 세계를 향해 열려 있는 경주의 이미지와 미래로 뻗어 나가는 기운을 나타내고, 회갈색은 신라의 찬란한 문화와 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뜻하며 전체적으로 낙관의 이미지를 응용한 독특한 느낌을 담아 경주의 아름다운 정신과 문화를 상징합니다.
  • 브랜드슬로건
    ‘Golden City, Gyeongju’의 브랜드는 신라의 황금유물을 새로운 역사관광 콘텐츠로 발굴하기 위한 첫 발걸음으로써,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적 수준의 도시로 확립시키기 위함이다. 이는 세계적 관광자원으로서 경주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질 뿐 아니라, 차별화된 디자인 방안을 통한 문화도시로의 정체성 확립이 가능할 것이다. 본 브랜드슬로건은 모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핵심으로 응용 아이템에 전반적으로 적용되어 경주시의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 시정구호
    경주의 역사는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한반도를 최초로 통일한 신라 천년의 수도였으며, 고대 실크로드의 중심지로서 일찍이 세계와 교류하며 민족문화의 황금시대를 꽃피웠던 세계적인 도시입니다. 이에 신라의 위상을 드높여 ‘역사문화 도시’로서 경주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무한한 잠재력을 발현시켜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변화와 혁신, 담대한 도전을 경주의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함으로써 ‘미래지향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였습니다.
  • 시캐릭터 - 왕과 여왕의 모습
    신라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인 우수성을 대표하는 왕과 여왕을 캐릭터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들 캐릭터는 신라왕조의 위엄과 지혜, 예술혼 뿐 아니라 현재 경주 시민들의 기상과 진취성도 아울러 담아내고 있다.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우고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이끌었던 왕과 왕비의 모습에서 경주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의 의상은 귀족적인 무게와 우아함,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캐릭터의 빛나는 눈빛에서는 신라인의 총명함과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자색과 비색의 조화를 통하여 신라 문화의 귀족적 우아함과 섬세함을 표현 하였다.
  • SNS 시캐릭터 - SNS 금이관이
    신라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인 우수성을 대표하는 왕과 여왕을 캐릭터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들 캐릭터는 신라왕조의 위엄과 지혜, 예술혼 뿐 아니라 현재 경주 시민들의 기상과 진취성도 아울러 담아내고 있다.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우고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이끌었던 왕과 여왕의 모습에서 경주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의 의상은 귀족적인 무게와 우아함,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캐릭터의 빛나는 눈빛에서는 신라인의 총명함과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의상의 색상은 경주 8색 중 평화와 영원한 젊음, 생명력을 상징하는 남산녹색, 변하지 않는 진리를 나타내는 금관금색, 열정과 긍정적 삶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불국홍색, 멈추지 않는 혁신을 상징하는 화랑적색의 조화로 표현하였다.
    ※ ‘23. 6. 8. 부터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금지)으로 개방됨

    신라를 빛낸 위대한 유산들

  • 이모티콘 - SNS금이관이
    'SNS금이관이'를 경주의 이미지와 함께 일상적인 감정을 표현하였다.
    ※ ‘23. 6. 8. 부터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금지)으로 개방됨
자료제공
  • 담당부서 : 뉴브랜드전략팀 (☎ 054-779-6806 ) /
  • 최근수정일 : 2023-12-19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