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항리 석탑 이미지
장항리 석탑 이미지
장항리 석탑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경주시 양북면장입니다.

우리면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양북면은 산촌과 농촌, 어촌이 어우러진 산 좋고 물 맑은 고장으로서 서쪽으로는 토함산이 있고 동쪽으로는 호국의 정기어린 문무대왕릉이 있는 동해에 접하고 있습니다.

우리 면은 중앙부에 대종천이 관통하여 흐르고 상류지역은 급경사의 산악지형으로 유수의 흐름이 빠르고 하류지역은 비교적 넓은 농토와 짧은 해안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국도 4호선, 14호선, 31호선이 교차하면서 경주와 감포읍, 양남면을 잇는 경주 동해안의 교통의 요충지로 120.06㎢의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우리면내에는 대종천 맑은 물과 동해바다가 만나는 봉길대왕암해변(구 봉길해수욕장)이 있고 신라천년의 찬란한 문화유산인 석굴암과 인접하여 산림욕을 즐기며 숙박할 수 있는 토함산자연휴양림이 있으며 문무왕릉, 감은사지, 장항리사지, 기림사, 골굴사 등 국보급 문화재가 산재해 있는 동해안 최대의 관광지입니다.

주민들은 미곡위주의 논농사를 주로 하고 있으나 최근 양북토마토로 잘 알려진 토마토와 부추 등 채소재배와 한우사육을 중심으로 한 축산업이 발달하였고 넓은 산지를 이용한 산나물채취 및 엄나무 등 소득 작목으로 소득을 높여가고 있으며 해안지역은 회식당과 미역, 전복 등 청정 해산물을 많이 채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봉길리 일원에는 신월성 1, 2호기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이 있으며, 장항리에는 한국수력원자력(주) 본사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순수한 인심이 살아 숨 쉬는 곳, 양북면으로 오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주시 양북면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