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벌마크
    경주시의 이념과 비전에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대표적인 상징물 소박하고자연스러운 형태의 신성한 기품을 담은 CI(City Identity)입니다.
    사각형은 신라천년 당시 고도 경주의 발전한 정방형 도시형태와 완벽한 가람의 배치를 응용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조형미를 나타내며, 청람색은 신비스러움을 담고 경주의 희망찬 미래와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고, 여섯 개의 점은 첨성대에서 바라본 별을 소재로 하여 신라건국의 기초가 되었던 육부촌을 의미합니다. 왕관은 문화적 권위와 역사성을 확보하고 있는 경주의 위상을 표현하며, ㄴ자형은 첨성대의 문을 상징하는 것으로 온 세계를 향해 열려 있는 경주의 이미지와 미래로 뻗어 나가는 기운을 나타내고, 회갈색은 신라의 찬란한 문화와 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뜻하며 전체적으로 낙관의 이미지를 응용한 독특한 느낌을 담아 경주의 아름다운 정신과 문화를 상징합니다.
  • 브랜드슬로건
    ‘Golden City, Gyeongju’의 브랜드는 신라의 황금유물을 새로운 역사관광 콘텐츠로 발굴하기 위한 첫 발걸음으로써,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세계적 수준의 도시로 확립시키기 위함이다. 이는 세계적 관광자원으로서 경주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질 뿐 아니라, 차별화된 디자인 방안을 통한 문화도시로의 정체성 확립이 가능할 것이다. 본 브랜드슬로건은 모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핵심으로 응용 아이템에 전반적으로 적용되어 경주시의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 시정구호
    경주시의 슬로건은 품격(品格)과 존경(尊敬)으로 신라천년의 영광을 되찾아 세계적인명품․역사․문화․관광도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도시 경주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통일신라가 민족사 최초의 일류(一流) 국가이며, 신라인들이 보여준 품격이야말로 신라의 국격(國格)임으로 그 정신을 이어받아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속 경주의 자부심을 일깨워 경주시민의 자긍심을 되찾을 수 있도록 세계 최고수준의 품격 있는 역사문화도시로 부활시켜야 한다. 또한 사람이 우선인 도시, 시민의 편에서 고민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고 소통과 공감행정으로 문화융성시대, 함께 잘사는 도시! 온 국민과 세계인들이 존경할 수 있는 행복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경주시의 시정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시캐릭터 - 왕과 여왕의 모습
    신라시대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인 우수성을 대표하는 왕과 여왕을 캐릭터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들 캐릭터는 신라왕조의 위엄과 지혜, 예술혼 뿐 아니라 현재 경주 시민들의 기상과 진취성도 아울러 담아내고 있다.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우고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를 이끌었던 왕과 왕비의 모습에서 경주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의 의상은 귀족적인 무게와 우아함, 그리고 그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캐릭터의 빛나는 눈빛에서는 신라인의 총명함과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자색과 비색의 조화를 통하여 신라 문화의 귀족적 우아함과 섬세함을 표현 하였다.
  • 농수산물 브랜드 이사금 ESAGEUM

    농수산물 브랜드
    이사금 심벌 Symbol of Esageum
    이사금은 경주의 농산물 공동브랜드로 신라 3대 유리왕때의 임금의 칭호로서 우리나라의 임금 농산물, 즉 대표적 농산물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 금관 : 임금(왕)의 상징
    • 중앙의 금색 : 찬란한 금빛
    • 청색영문 : 한국전통의 색으로 동쪽 "경주의 지리적 위치"와 세계로 뻗어간다는 "발전"을 의미
    • 가운데영문 : 옛 것과 세계로 진출하는 경주의 조합
자료제공
  • 담당부서 : 정책기획관 기획팀(☎ 054-779-6021)/
  • 최근수정일 : 2016-08-1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